프리미엄 CCTV 토탈 솔루션
상태바
프리미엄 CCTV 토탈 솔루션
  • 조주연
  • 승인 2021.10.21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아이디스

CCTV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가지고 있는 나라는 다름아닌 국내기업 (주)아이디스. 창업 초기부터 전 세계 시장에서 최고의 기술력을 자랑하며 성장해 왔고, 프리미엄형과 보급형 투 트랙으로 제품을 발전시켜 나가면서 영상을 기반으로 한 토탈 솔루션을 개발해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주)아이디스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주)아이디스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세계에서 먼저 인정받은 기술력
1997년 카이스트 출신의 멤버 5명이 모여 만든 (주)아이디스는 CCTV 전문 회사로 출발했다. 초기 10년간은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전 세계 시장을 석권했는데, 그 계기가 2000년 시드니올림픽이었다. 주경기장에서 (주)아이디스 DVR이 사용되었고, 기술력을 인정받아 미국 항공우주국(NASA)를 비롯해 유니버셜 스튜디오, 뉴욕 지하철 등에도 납품을 하게 된 것이다. 중국산 저가 CCTV가 시장에 들어오면서 잠시 위기를 겪었으나 프리미엄급 CCTV로 다시 한 번 도약하며 경쟁력 있는 업체와 브랜드들이 이용하는 장비 제조사로 견고한 자리를 지키고 있다. 

초기에는 CCTV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영상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솔루션을 가지고 있어 다방면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즉, 영상을 기반으로 시간에 따른 유동인구, 많이 찾는 코너 및 물건들을 분석하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이로 인해 효율적인 점포 관리가 가능한 것이다. “국내 프랜차이즈 가맹점들은 초기 비용만 생각해 중국산 저가 CCTV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저희 제품과 같은 프리미엄 제품을 이용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보안에서 시작해 포스 관리, 데이터 분석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보통 CCTV의 역할 이상을 하면서 모든 시스템을 일원화할 수 있으니까요. 토탈 비용으로는 큰 차이가 나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합리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아이디스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주)아이디스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가격 차이를 능가하는 품질과 내구성
현재 공급되고 있는 제품은 모두 국내에서 만들어지고 있고 24시간 콜센터도 운영하고 있어 수준 높은 서비스를 원하는 기업들이 이용 중이다. (주)아이디스의 대표 고객사로는 경비업체를 비롯해 SPC그룹, GS리테일, 신한은행,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등이 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 CCTV가 품질 외에도 해킹, 보안 이슈가 있어 (주)아이디스의 제품을 찾는 고객들이 더욱 늘어나고 있다. 무인매장 솔루션을 이용하고 있는 편의점 등도 좀 더 손쉬운 운영을 위해 (주)아이디스의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SPC그룹은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던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계속 고객사로 있는데, 처음에는 주로 부정행위 방지를 위한 것이었지만 현재는 주로 관리 위주로 사용하면서 다양한 데이터를 얻고 있다.

저가 제품에 비하면 (주)아이디스의 제품은 20%에서 두 배까지 가격 차이가 난다. 그러나 24시간 돌아가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 수명이 4~5배 이상 길고 같은 화질이어도 훨씬 선명하기 때문에 비교해 보면 결정은 어렵지 않다. “얼마 전 낙원상가에서 저희 CCTV를 교체하러 갔는데, 2004년도에 설치하고 첫 번째 교체였습니다. 그만큼 내구성이 뛰어나다는 것을 증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부심과 동시에 뿌듯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고객사를 위해 프리미엄급 외에 보급형 제품도 만들면서 (주)아이디스의 입지를 꾸준히 넓혀 갔다. 초기에는 해외와 국내 비율이 9:1이었는데, 국내 시장이 커지면서 국내에서도 브랜드를 알릴 필요성이 생긴 이유도 그 중 하나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다 보니 힘든 시기도 있었지만, 워낙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모두 극복하고 지나갈 수 있었다고. 실제로 모두가 힘들다고 했던 코로나19 시기에도 매출에는 큰 지장이 없었다. 

(주)아이디스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주)아이디스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주)아이디스 황병국 국내사업본부장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주)아이디스 황병국 국내사업본부장 ⓒ 사진 황윤선 기자, 업체 제공

IT를 활용한 클린 주방 시스템
보안부터 적정 인원 관리, 고객 취향 분석까지 가능한 토탈 솔루션은 약 5년 전부터 본격적으로 개발을 시작했다. 그 전까지는 카메라나 녹화 위주로 제품을 개발했지만, 간접 서비스만으로는 한계가 있었고 큰 틀을 바꿔야 원가절감과 제품개발이라는 두 가지 목표를 모두 달성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CCTV를 기반으로 한 ‘클린 주방 시스템’을 론칭했다.

배달 수요가 많아지면서 내가 먹을 음식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배달되는지 궁금해하는 경우가 많은데, 주문 번호와 음식이 연결돼서 CCTV를 통해 만들어지고 포장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것이다. 자신 있게 주방 시스템을 공개하다 보니 ‘라이브 방송’ 등과는 또다른 홍보효과를 얻기도 한다. 온라인 쇼핑몰 역시 마찬가지다. 포장부터 발송까지 영상을 통해 추적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한 물품의 경우 분실 위험까지 줄어들 수 있다고. 지금도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프리미엄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사들이 꾸준히 찾고 있다.

“그동안은 주로 B2B를 많이 해왔지만 앞으로는 B2C 분야도 개척해 나갈 예정입니다. CCTV가 필요한 곳이라면 점포의 종류가 어떤 것이라 하더라도 (주)아이디스의 토탈 솔루션이 가장 효율적이니까요. 프랜차이즈 가맹점이나 개인 창업 역시 마찬가지고요. 현재도 인건비를 줄이기 위해 CCTV가 늘어나고 있고, 앞으로도 이 추세는 더할 것입니다. CCTV를 설치하기 전에 컨설팅을 한 번 하신다면 부담스럽지 않은 비용으로 토탈 솔루션을 이용해 IT에 강한 점포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