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원 있는 수도권 자영업자, 평균 부채 약 3억3천만원
상태바
직원 있는 수도권 자영업자, 평균 부채 약 3억3천만원
  • 정경인 기자
  • 승인 2021.09.25 0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단계적으로 일상을 회복하는 방식의 새 방역체계인 ‘위드 코로나’에 대한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의 부채가 감당하기 힘들 만큼 불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19일 통계청 가계금융복지조사 결과 지난해 부채가 있는 수도권 가구 중에서 가구주가 직원이 있는 자영업자인 경우 가구의 평균 부채가 3억3147만원이었다. 이는 전년도 평균 부채인 2억9488만원보다 3659만원(12.4%) 증가한 규모다.

이렇게 수도권 자영업자의 빚이 불어나게 된 것은 코로나19 재확산과 방역 강화에 따른 결과다. 특히, 수도권 확산세가 이어지다 보니 정부는 수도권 방역을 비수도권보다 강화했다.

자영업자가 느끼는 빚 부담 또한 상당하다. 설문 결과 고용원 있는 자영업자 10가구 중 7가구(73.5%)는 부채가 ‘약간 부담스럽다’라거나 ‘매우 부담스럽다’고 답했다. 10가구 중 2가구(22.1%)는 향후 부채 전망에 대한 질문에 ‘부채가 증가할 것’, 77.9%는 ‘부채가 그대로이거나 현재보다 줄어들 것’이라고 봤다.

정부도 자영업 빚 부담이 크다고 보고 대출 연장에 나선 상태다. 당정은 15일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 당정협의를 통해 자영업 대출 만기연장 상환유예 조치를 2022년 3월 말까지 6개월 연장하는 것에 합의했다.

그럼에도 수도권 자영업자의 빚 규모는 눈덩이처럼 커지고 있다. 이에 정부는 향후 추가적인 대출이나 대출 납입 기한 연장 등의 정책을 시행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자영업자들은 대출 상환을 연장하기보다 방역 체계 전환이 시급하다고 말한다.

권순우 한국자영업연구원장은 “K-불평등의 심각성과 백신접종 추이를 감안할 때 자영업의 일방적 희생을 강요하는 K-방역은 더이상 올바른 해법이 아니”라면서 “코로나 팬데믹 대응을 K-방역 체제에서 위드 코로나 체제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