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등 브랜드에는 이유가 있다
상태바
1등 브랜드에는 이유가 있다
  • 김민정 기자
  • 승인 2021.08.23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참떡볶이>

<신참떡볶이>는 현재 전국 가맹점 360여 개로, 홀과 포장, 배달 등 멀티 매출을 추구하는 즉석국물떡볶이 브랜드다. 지난 1월에 소비자가 직접 뽑는 ‘2021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떡볶이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 박재석 대표는 가맹점마다 10년 이상 운영이 가능하며, 이를 토대로 1,000호점까지 출점하겠다는 목표를 밝혔다.  

신참떡볶이   ⓒ 사진 황윤선 기자
신참떡볶이 ⓒ 사진 황윤선 기자

 

론칭배경·콘셉트
<신참떡볶이>의 론칭에는 박재석 대표의 피와 땀, 눈물이 있다. 그는 2003년 사업 실패로 인해 무일푼이 됐지만 그대로 주저앉는 대신 가장 적은 비용으로 시작할 사업을 찾아냈다. 떡볶이를 배달한다는 아이디어를 떠올린 박 대표는 돈을 빌려 뒷골목의 허름한 점포를 얻으면서 사업을 시작했다.

오토바이를 타고 누비면서 떡볶이를 배달하면서 동시에 떡볶이 양념도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될 수 있는 포인트를 찾아 열심히 연구했다. 그 결과 카레향이 살짝 도는 독특하면서 맛있는 떡볶이 양념소스를 개발했고, 점점 입에서 입을 통해 소문나게 됐다.

고향인 대구를 비롯해 인근 지역에서 창업을 원하는 사람들이 찾아왔고, 전수 창업의 형태로 레시피를 알려주면서 점점 가맹점을 늘려갔다. 가맹사업을 체계적으로 하고 전국으로 뻗어나가야겠다는 목표로 2013년 3월, <신참떡볶이>를 카페형 떡볶이 전문점의 형태로 오픈했다. 

신참떡볶이   ⓒ 사진 황윤선 기자
신참떡볶이 ⓒ 사진 황윤선 기자

 

브랜드 경쟁력
고객들은 <신참떡볶이> 브랜드의 뜻처럼 신선하고 참신하다며 호평을 보냈다. 남녀노소 전 연령대가 즐길 수 있도록 순참·달참·신참이라는 3가지 단계를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순한 맛을 원하면 순참, 매콤한 맛을 원하면 달참, 화끈하게 매운 맛을 원하면 신참을 택하면 된다. 떡볶이의 종류뿐 아니라 매운 단계를 스스로 택할 수 있어 특히 어린이 고객들에게 인기가 높다. 초등학생들이 보호자를 대동하지 않고도 친구들끼리 떡볶이 세트를 주문해서 먹는 모습은 <신참떡볶이>에서는 익숙한 풍경이다. 

고구마무스와 치즈의 조합이 환상적인 달고마떡볶이, 짜장면처럼 즐길 수 있는 짜장떡볶이를 비롯해 순대떡볶이, 부대모둠떡볶이, 햄복떡볶이 등 메뉴 선택의 폭이 넓다. 특히 지난 4월에 출시한 신메뉴 로제떡볶이는 자체 개발한 소스로 만들어 진한 풍미가 일품이다. <신참떡볶이>에서만 맛볼 수 있는 삼각만두, 어묵튀김, 치즈볼 등 사이드메뉴도 떡볶이와 어울리는 조합으로 인기 높다. 

신참떡볶이   ⓒ 사진 황윤선 기자
신참떡볶이 ⓒ 사진 황윤선 기자

 

운영지원·시스템
<신참떡볶이>는 영업이익률이 높고, 초보자도 쉽게 조리가 가능한 메뉴가 큰 강점이다. <신참떡볶이>는 아파트 밀집 지역 또는 주택가 상권에 주력하면서 맛에 의한 입소문 마케팅과 SNS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대구 본사와 서울 가맹사업본부로 나뉘어 지역의 가맹점을 관리하며, 담당SV를 배정하여 매월1회 이상 방문하여 가맹점 밀착관리를 하고 있다. 특히 박 대표와 김윤성 가맹사업본부장의 실전경험을 토대로 평소에 직원 교육 및 소통에 가장 중점을 두어 경영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장사하며 분할상환’이라는 창업특전으로 생계형 창업이 필요한 예비점주, 운영에 대한 의지는 있지만 자금이 부족한 예비점주를 선별하여 혜택을 주고 있다. 33㎡(10평) 기준 창업비용 3,900만원을 무이자 후불로 가맹점을 운영하며 부담하게 하는 본사의 전략은 가맹점주에게 큰 힘이 됐으며, 마케팅 면에서도 큰 효과가 있어 본사도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

신참떡볶이   ⓒ 사진 황윤선 기자
신참떡볶이 ⓒ 사진 황윤선 기자

 

계획·비전
<신참떡볶이>가 360여 개까지 가맹점이 늘어난 데는 배경이 있다. 고객의 선호도를 적기에 반영했고, 예비창업자들에게는 소자본이면서 운영이 수월하다는 강점이 있어서다.

창업이 처음이거나, 소자본 창업을 원하거나, 창업 실패 경험자도 큰 어려움없이 운영할 수 있어 창업 시장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무엇보다 떡볶이는 포용력이 큰 아이템이며, 장기적인 비전도 가능합니다. 특히 매출에 비해 영업이익이 높아서 다른 브랜드를 운영하는 가맹점주들도 비전을 인정했다.

김윤성 가맹사업본부장은 “프랜차이즈 창업 시장은 1개의 매장만 운영해서는 생활에 문제는 없겠지만 순수익 및 자산을 증가하는데 한계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앞으로 <신참떡볶이>는 1개의 매장 운영 경험을 토대로 복수의 매장을 운영하여 가맹점주가 1개는 생활에, 1개는 저축 및 자산 증가에 도움이 되는 금융 플랜이 가능한 브랜드로 만들고 싶습니다”라는 비전을 전했다.

 

신참떡볶이  박재석 대표  ⓒ 사진 황윤선 기자
신참떡볶이 박재석 대표 ⓒ 사진 황윤선 기자

Check Point

고객 선택의 폭이 넓은 다양한 메뉴와 단계별 맵기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33㎡(10평) 기준)
가맹비                                    500
교육비                                    200
인테리어       1,500(평당 150만원)
간판     350(돌출간판 및 어닝 및 내부액자 별도)
주방설비                                800
주방집기     300(평당 10만원 추가)
의탁자                                     150
홍보 및 판촉물                         100
총계(VAT 별도)                   3,900


문의 : 1577-7698, www.sincham.com
대구본사 : 대구광역시 서구 달서로 97
서울가맹사업본부: 서울시 송파구 송파대로 167 테라타워1 B동 100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