빵카페 전성시대, 빵을 먹는 사람들
상태바
빵카페 전성시대, 빵을 먹는 사람들
  • 창업&프랜차이즈 기자
  • 승인 2021.07.13 20: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빵을 좋아하는 사람들, 빵순이는 언제나 많았지만 최근 빵투어, 빵지순례 등이 전국으로 이어지면서 빵카페들은 점점 더 늘어나고 있다. 서울 시내에도 수많은 빵카페, 빵맛집들이 있지만 교외로 나가면 거대한 규모에 빵은 물론 다양한 브런치 메뉴까지 함께하면서 레스토랑 못지 않은 규모와 퀄리티를 자랑한다. 요즘 들어 더 많아지고 더 다양해지는 빵카페 전성시대 속의 핫한 스팟을 직접 찾아가 보았다.  

이미지 ⓒ www.iclickart.co.kr
이미지 ⓒ www.iclickart.co.kr

 

▒  일산 <포레스트아웃팅스>
<포레스트아웃팅스>라는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처럼 숲속의 정취가 가득한 약 2,000㎡(600평) 규모의 대형 카페. 2020년 4월에 오픈하였으며 문화와 휴식을 콘셉트로 해 자연채광이 쏟아져 들어오는 높은 천장과 분수대가 있는 정원이 인상적이다. 계단형 좌석을 비롯해 다양한 좌석이 준비돼 있으며, 직접 굽는 빵은 맛은 물론 독특하고 빵지순례 코스로 충분하다. 오는 8월 인천 송도에 2호점을 준비중이다.

포레스트아웃팅스 ⓒ 사진 조주연 팀장
포레스트아웃팅스 ⓒ 사진 조주연 팀장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고양대로 1124  /  전화 070-4154-8955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오후 10시(라스트 오더 푸드 오후 8시, 음료 오후 9시)

 

▒  일산 <빠르끄>
약 1,700㎡(500평) 규모의 2, 3층 공간을 이용할 수 있는 카페 <빠르끄>는 야외를 실내에 옮겨놓은 듯한 느낌을 주는 분수대와 2층에서 3층을 잇는 레드 카펫으로 유럽의 광장 느낌을 주는 카페다. 모던한 인테리어 외에도 시중에서 보기 힘든 특별한 빵들이 별도로 독립된 공간에 위치해 더욱 청결한 느낌을 준다. 일반 빵보다 설탕 함량을 30% 줄였으며, 벌집꿀을 얹은 ‘블루치즈 꿀 페스츄리’가 대표 메뉴다.  

빠르끄 ⓒ 사진 조주연 팀장
빠르끄 ⓒ 사진 조주연 팀장

주소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고양대로 916
전화 031-902-0555  /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오후 10시 30분

 

▒  별내 <보나리베>
글램핑 콘셉트를 갖춘 대형 카페 <보나리베>는 2층까지 이용할 수 있는 본관과 별관 두 개 그리고 글램핑 콘셉트의 야외 정원으로 캠핑 장비 없이도 캠핑 느낌을 즐길 수 있다. 불암산봉우리 등 재미있는 네이밍의 다양한 빵과 브런치를 맛볼 수 있으며, 누룽지 밀크티와 보나리베 에그 베네딕트가 대표 메뉴다. 400여대의 주차가 가능하지만 주말에는 주차장 자리가 부족한 별내 및 강북 지역의 인기 베이커리 카페다. 

보나리베  ⓒ  사진 조주연 팀장
보나리베 ⓒ 사진 조주연 팀장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불암산로39번길 9-2  /  전화 031-571-5719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 30분~오후 11시(코로나로 현재 오후 10시)

 


▒  남양주 <화수분제빵소>
불화, 물수, 밀가루분의 한자를 쓴 <화수분제빵소>는 도로변에 있지만 규모도 크고 빵 종류도 많은 베이커리카페다. 좌식 좌석이 있어 아기를 데리고 와도 편하며, 직사각형으로 길기 때문에 좀 더 프라이빗한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대한민국제과기능장의집으로 판매 제한이 있는 ‘명인 단팥빵’부터 tvN에 나와 화제가 됐던 ‘감자피자빵’ 그리고 각종 디저트와 케이크까지 다양한 베이커리가 있어 화수분의 원래 뜻과도 잘 어울리는 빵카페다.

화수분제빵소  ⓒ  사진 조주연 팀장
화수분제빵소 ⓒ 사진 조주연 팀장

주소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 경춘로 1818
전화 031-511-4163  /  영업시간 오전 10시~오후 10시

 


▒  양주 <모어그린>
장흥유원지 내에 있는 약 3,300㎡(1,600평) 규모의 <모어그린>. 대형 주차장을 비롯해 카페 앞쪽은 1, 2층이 트여 있어 시원함을 준다. 건물은 하나지만 공간이 나누어져 있어 편안한 분위기를 즐길 수 있으며, 온실 같은 뒤쪽의 온실 공간과 달 모양이 있는 장소는 포토 스팟으로도 좋다. 빵과 디저트 종류가 다양하지만 다른 빵카페에 비하면 조금 적은 편이라 아쉬운 편이다. 

모어그린 ⓒ 사진 조주연 팀장
모어그린 ⓒ 사진 조주연 팀장

주소 경기도 양주시 장흥면 권율로 246  /  전화 0507-1396-7752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 30분~오후 10시

 


▒  서울 <성북동빵공장>
서울 시내에서는 흔치 않은 약 760㎡(230평) 규모의 <성북동빵공장>은 오픈 당시부터 지역의 명소가 돼 늘 주차전쟁이 일어날 정도. 다양한 빵이 있지만 인기가 많아 늦게 가면 품절되는 경우가 많으며, 널찍한 야외 테라스와 계단식으로 된 좌석에서는 도심 카페같지 않은 여유를 즐길 수 있다. 초기부터 맛과 분위기로 유명해 서울 빵지순례의 대표 코스로, 현대백화점 미아점, 남양주현대아울렛에도 입점해 있다.  

성북동빵공장  ⓒ 사진 조주연 팀장
성북동빵공장 ⓒ 사진 조주연 팀장

주소 서울시 성북구 대사관로 40
전화 02-762-3450  /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 30분~오후 10시


     ▒  Mini Interview ▒    


<성북동빵공장> 최홍기 본부장

Q. 최근 중소형 빵카페들이 많아지고 있는데 그 배경은?
A. 대형 프랜차이즈 브랜드들의 공장형 양산빵은 한계가 있다. 소비자들의 취향과 맛이 높아지면서 좋은 재료로 고급스러운 맛을 내는 빵카페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또 식사용 빵에 적합한, 천연발효종을 이용한 속편한 빵들에 대한 니즈가 늘어나고 있는 것도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Q. 교외에 대형 빵카페들이 늘어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A. 힐링 공간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던 차에 코로나19까지 발생하면서 유원지 개념이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다. 대형 빵카페의 경우, 다양한 빵과 개성 있는 인테리어는 단지 빵이나 커피를 마시는 곳이 아닌, 색다른 즐거움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Q. 앞으로 빵카페의 미래는?
A. 현재는 높은 매출과 고객을 자랑하고 있지만 시그니처 메뉴 하나 없이 유명한 빵들을 만드는 곳이 대부분이다. 어디에서나 파는 빵을 만들 것이 아니라 나만의 빵, 즉 시그니처 메뉴가 하나 이상 있어야 고객의 발걸음이 끊기지 않는 빵카페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