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이들의 오프라인 놀이터
상태바
모든이들의 오프라인 놀이터
  • 조주연
  • 승인 2021.04.30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

한때 유행했던 보드게임카페가 최근 다시 유행하고 있다. 기존에는 보드게임 위주였지만 지금은 다목적으로 여가시간을 보낼 수 있어 어린이부터 중장년층까지 꾸준히 찾고 있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는 남녀노소 누가 와도 만족할 수 있도록 보드게임은 물론 오락실 게임, 다트, 포켓볼까지 구비해 최고의 가성비를 자랑하는 보드게임카페로 자리잡았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  ⓒ 사진 황윤선 기자
히어로보드게임카페 ⓒ 사진 황윤선 기자

 

론칭배경·콘셉트
<히어로보드게임카페>는 2015년 5월 개인매장으로 시작해 포켓볼, 오락기 등을 구비하고 기본 음료와 함께 칵테일 등을 판매하면서 사랑받기 시작했다. 직원이 직접 설명해 주던 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태블릿을 통해 영상으로 보드게임을 설명해 줬다.

영상 제작은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들었지만 그만큼 인건비도 줄일 수 있고, 대면을 부담스러워하는 고객에게도 좋은 반응을 얻었다. 덕분에 엘리베이터도 없던 건대 1호점은 1층부터 3층 매장까지 줄을 설 정도였다. 이후 홍대에 2호점을 냈고 좋은 반응을 얻을 수 있었고 프랜차이즈 사업을 시작하게 됐다.

개인매장 콘셉트였던 <히어로보드게임카페> 1세대 때는 히어로의 느낌으로, 2020년 6월 이후의 2세대부터는 힙한 콘셉트로 분위기를 만들고 있다. 또 프라이빗 룸부터 원형 테마 룸, 좌식 테이블 등 신규 매장은 컨테이너 스타일로 강한 인상을 주기도 한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  ⓒ 사진 황윤선 기자
히어로보드게임카페 ⓒ 사진 황윤선 기자

 

브랜드 경쟁력
<히어로보드게임카페>는 인테리어 비용이 창업비용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이후 관리가 매우 쉽다. 제품 관리 정도에 간단한 식음료만 제조하기 때문이다. 본사 로열티는 3%인데, 다른 프랜차이즈 브랜드에 비해 높지 않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의 가장 큰 장점은 보드게임을 설명해 주는 영상이 있는 어플이다. “1세대 매장에서는 점주님들이 보드게임을 다 숙지해야 했어요.

하지만 지금은 기본적인 20개 정도만 알면 나머지는 어플이 해결해 줍니다. 보드게임을 추천만 해 주면 나머지는 고객과 태블릿의 어플이 하기 때문에 대면 서비스에 대해 부담이 없다는 것이 <히어로보드게임카페>의 가장 큰 장점입니다.” 덕분에 매장 운영 교육시간이 적을 수밖에 없다.

보드게임 방법과 음료 및 사이트 메뉴 제조 방법만 알면 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루 정도면 매장 운영에 대해 배울 수 있다. 매장 운영이 간단하다보니 다른 브랜드에 비해 매장이 젊고 활기찬 분위기를 가지고 있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  ⓒ 사진 황윤선 기자
히어로보드게임카페 ⓒ 사진 황윤선 기자

 

운영지원·시스템
보드게임카페는 시간제로 운영돼 고객이 체류시간에 따라 수익이 높다. 여기에 커피는 물론 칵테일, 핫도그, 볶음밥, 만두, 콘덕 등 다양한 사이드 메뉴가 있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한다. 또 가장 저렴한 음료가 2,400원이기 때문에 고객의 부담이 높지 않다.

또 보드게임 외에 오락기, 다트(유료), 포켓볼 등이 있어 친구들이 와도 즐겁게 놀 수 있다. 홍대점의 경우에는 셀럽들의 방문도 종종 있으며, 유튜브, 인스타그램 등의 인플루언서들도 촬영을 하기 위해 오는 경우도 많다. 매장의 크기도 다양해 132m2(40평)부터 528m2(160평)까지 있고, 간판도 잘 보이지 않는 9층에 매장이 있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일부러 찾아 오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자랑하고 있다고. “요즘에는 초등학교 방과 후 수업에도 보드게임이 있고, 대형마트에서도 다양한 보드게임을 쉽게 찾을 수 있어요. 앞으로도 보드게임은 더 대중화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  ⓒ 사진 황윤선 기자
히어로보드게임카페 ⓒ 사진 황윤선 기자

 

계획·비전
<히어로보드게임카페> 역시 코로나19로 적지 않은 타격을 받았다. 그러나 PC방이나 노래방과 달리 운영을 할 수 있어 타격이 예상보다는 크지 않았다. “코로나19만 아니었다면 올해 안에 목표였던 100호점을 달성할 수 있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은 있지만, 앞으로 더 열심히 하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는 운영도 쉽지만 수익률이 50%에 달하기 때문에 어떤 프랜차이즈 브랜드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얼마 전에는 매장에서 근무했던 매니저가 안산점에 오픈하기도 했는데, 지금은 어려운 시기지만 오히려 무권리금도 가능해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김유리 이사는 전한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의 목표는 방문한 고객들이 한 번 이상 웃고 가는 것이다. 이를 위해 더 아늑하고 편리한 브랜드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히어로보드게임카페> 본사는 점주들과 꾸준히 노력해 나갈 것이다. 

 

히어로보드게임카페 김유리 이사 ⓒ 사진 황윤선 기자
히어로보드게임카페 김유리 이사 ⓒ 사진 황윤선 기자

 

Check Point
인건비를 줄일 수 있는 보드게임 설명 영상 어플


가맹정보 : 개별문의

 

문의 : 1644-5462, http://www.funhero.co.kr
본사 : 서울시 성동구 아차산로17길 49 생각공장 데시앙플렉스 1407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