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기계 전문기업 (주)해창팩
상태바
포장기계 전문기업 (주)해창팩
  • 조주연
  • 승인 2021.03.24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공포장기계. 외에도 다양한 포장용기, 밴딩기, 접착기, 정육기계 등을 유통

1981년도에 설립해 조금씩 사세를 확장하면서 이제 30년차가 된 (주)해창팩. 전 세계를 다니면서 새로운 제품, 효율적인 제품을 연구한 결과 대표 제품인 진공포장기계 외에 다양한 기계와 제품으로 해외 기업 못지 않은 우수한 제품과 생산 노하우를 자랑하고 있다.  

(주)해창팩  ⓒ 사진 이현석 업체 제공
(주)해창팩 ⓒ 사진 이현석 업체 제공

 

30년 전통의 포장기계 전문기업
(주)해창팩은 1981년도에 설립해 1993년 진공포장기 및 용기포장기를 본격적으로 개발 및 생산하면서 지금의 모습을 만들어왔다. 정해문 대표는 회사 설립 이전부터 관련 영업을 해 온 베테랑이었고, 비전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해창팩으로 회사를 세워 연구 및 유통을 시작하게 됐다.

본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던 때 IMF를 겪으면서 힘들 때도 있었지만, 더 좋은 아이디어로 사용하기 편리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다고. 정 대표가 가장 우선한 것은 역시 기술력이었다. 초기에는 외국 기술에 의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국내 기술을 갖고 싶었다. 그래서 관련 박람회가 있으면 일본, 중국뿐 아니라 미국, 유럽도 망설이지 않고 방문해 다양한 노하우를 배워왔다. 

그렇게 선진 기술을 도입하고 발전시킨 결과, 지금은 우리나라 기술도 상당한 수준에 이르러 기계의 완성도뿐만 아니라 부자재 등도 모두 높은 생산성과 내구성을 자랑하고 있다. 직접 만든 기계뿐 아니라 관련 기계나 부자재 등은 대리점 역할을 하며 유통까지 책임지면서 상생하는 노력 또한 함께했다. “예전에는 유통을 맡았던 제품들도 대부분 수입품이었는데, 지금은 국내에서 생산하는 제품이 더 많아서 매우 뿌듯해요. 특히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거나 재구매하는 경우, 마치 저희가 만든 제품을 판매하는 것만큼이나 뿌듯함도 느끼고 있습니다.”

(주)해창팩  ⓒ 사진 이현석 업체 제공
(주)해창팩 ⓒ 사진 이현석 업체 제공

 

기계 생산부터 유통까지
해창팩에서 생산하는 제품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기업을 대표하는 제품은 바로 진공포장기계. 다른 기업과 비교해 좀 늦게 시장에 뛰어든 편이었지만, 그만큼 더 좋은 기계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에 그치지 않고, 충분한 벤치마킹을 비롯해 마케팅 및 영업 전략도 잘 세웠다. 덕분에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어 지금도 매출의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고.

이밖에도 다양한 포장용기, 밴딩기, 접착기, 정육기계 등을 유통하고 있다. 진공포장기계 등을 비롯한 해창팩의 제품들은 주로 중국 원주에 있는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다. 약 15년 전부터 해외에 공장을 이전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생산에도 차질이 생겼다. 처음에는 직접 갈 수 없어 난감하기도 했지만, 온라인 생산 및 관리로도 충분히 운영이 가능했다고. 공장 관리에 들어가는 시간이 줄어든 만큼, 온라인 판매에 시간을 늘려서 더 많이 홍보하고 제품을 알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주)해창팩  ⓒ 사진 이현석 업체 제공
(주)해창팩 ⓒ 사진 이현석 업체 제공

점포들을 상대로 영업하는 업종이기 때문에 역시 코로나19의 타격을 피할 수는 없었다. 보통 전시회나 박람회 등에서 본격적으로 제품을 소개하는데, 2020년에는 기회 자체가 없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난 해에는 온라인 위주로 영업을 해왔고, 앞으로는 현재보다 더 깔끔하고 규모가 있는 쇼룸을 오픈할 예정이다.

“무엇보다 제품력이 중요하지만, 제대로 된 전시장에서 제품을 본다면 구매욕구는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본사가 있는 마장동이나 현재 쇼룸의 역할을 하고 있는 황학동에서 멀지 않은 곳에 오픈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다.”

 

제품력만큼이나 중요한 AS
기계를 생산하고 유통하는 기업이지만 가장 중점을 두고 진행하는 업무는 바로 서비스 관리. 기계를 구매한 소비자가 용도대로 효율성 높게 사용해야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구매한 고객이 궁금한 부분이 있거나 문제가 있으면 빠르고 신속하게 해결해 줄 수 있는 서비스 관리에 중점을 두고 있다.

“충분한 내용이 있는 매뉴얼이 있지만 기계인 만큼 잘 모르는 부분들이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가려운 부분을 바로 긁어준다는 느낌으로 제품을 개발한만큼 신속한 AS와 상담에 집중했던 덕분에 소비자들한테 더 좋은 인상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밖에도 기업 초기에는 없던 식품안전관리인증(HACCP, 해썹)이나 인준 등에 신경을 쓰면서 해창팩은 물론 업계 전체의 마인드와 경영 방식 등에 변화가 생긴 것은 매우 긍정적인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코로나19로 인해 해창팩 역시 적지 않은 변화가 있었다. 포장과 배달이 많아지면서 전체적으로 매출이 늘긴 했지만 소비자의 까다로운 눈높이를 맞추기 위해서는 작은 부분도 꼼꼼하게 체크해야 했다. 덕분에 제품은 매우 다양해졌는데, 냉면, 샐러드, 반찬, 빙수, 과일 등의 전용 용기가 생겼고, 뚜껑이 있는 용기까지 나오기도 했다. 정 대표는 이를 위한 별도의 영업 전략도 세우면서 시대의 변화 흐름에 맞춰갈 수 있도록 노력했다고. 해창팩과 정 대표의 목표는 지금의 성장세를 이어나가며 제품력을 인정받는 것이다.
 

(주)해창팩 정해문 대표  ⓒ 사진 이현석 업체 제공
(주)해창팩 정해문 대표 ⓒ 사진 이현석 업체 제공

이와 함께 제품을 제대로 보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쇼룸을 만들어보고 싶다고. 이와 함께 다른 업체에서 번거롭거나 수익성이 낮다는 이유로 다루지 않은 제품까지 함께 관리하면서 뛰어난 영업전략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브랜드를 알리고 제품을 알리면서 해창팩은 물론 함께 일하는 기업들과 함께 발전하는 것을 최종적인 목표로 하고 있다. 

본사 서울특별시 성동구 마장로35길 42(마장동)
전시장 서울특별시 중구 마장로 5길5(황학동)
홈페이지 http://www.haechang21.co.kr
전화 02-2294-8288(마장동), 02-2236-2709(황학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