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치킨브랜드의 필살기
상태바
20년 치킨브랜드의 필살기
  • 김지원 기자
  • 승인 2021.02.15 21: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바옛날통닭>

가성비, 혼밥, 복고 감성 등의 소비 트렌드가 확대되고 있다. 더불어 배달 시장이 포화됐다. 그 틈새를 노려 <티바옛날통닭>이 등장해 인기를 끌고 있다. 기존의 <티바두마리치킨>의 배달과 포장 위주의 옛날통닭이 만나 점주의 매출이 껑충 뛸 예정이다.  

티바옛날통닭 ⓒ  사진 황윤선 기자
티바옛날통닭 ⓒ 사진 황윤선 기자

 

론칭배경·콘셉트
올해로 20주년을 맞이한 <티바두마리치킨>이 제2브랜드 <티바옛날통닭>을 론칭했다. 배달시장이 포화 상태에 이르며 많아진 경쟁상대와 느려진 배달에서 벗어나 기존에 없던 고객층을 확보함으로써 숨어있던 매출을 찾아내기 위해 포장 위주의 옛날통닭을 선택한 것이다. 기존 브랜드가 크리스피 치킨으로 젊은 층에 인지도가 있었다면, 옛날통닭으로 감성을 더하고 입맛의 차이를 제시해 육향을 즐길 줄 아는 높은 연령대의 고객에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티바옛날통닭>은 기존 브랜드와 전혀 다른 브랜드지만 경쟁이 아닌 상생을 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예비창업자는 두 브랜드를 함께 운영할 수 있고 기존의 점주들도 숍인숍, 리뉴얼을 통해 기계만 보유하면 쉽게 시작해 기존 매장에서 두 배의 매출, 그 이상의 매출을 낼 수 있게 된다. 다양한 이익창출이 가능한 <티바옛날통닭>을 희망하는 예비창업자들과 점주들의 문의가 빗발치고 있다.

티바옛날통닭 ⓒ  사진 황윤선 기자
티바옛날통닭 ⓒ 사진 황윤선 기자

 

브랜드 경쟁력
가시성 있는 위치, 뛰어난 맛, 그리고 빠른 회전률이 <티바옛날통닭>의 장점이다. 잦은 폐업으로 대로변에 위치한 가게들이 과거보다 시세가 많이 떨어지고 권리금이 없어지는 추세다. 이를 캐치해 대로변에 간판과 현수막으로 가시성을 높여 포장과 내방 고객을 늘릴 수 있게 했다. 

무엇보다 가장 큰 장점은 맛이다. 본사에서 국내산 닭을 염지해 차별화된 맛을 제공한다. 또한 드라이한 옛날 통닭에 특제 티바양념 소스가 얹어져 메뉴가 다양하다. <티바옛날통닭> 교육팀의 홍성호 팀장은 “치킨에 오랜 노하우를 가진 <티바두마리치킨>과 같은 소스 다른 재료로 다양한 메뉴를 제공해 포장 기준으로 한 마리에 7,500원부터 시작하는 저렴한 가격대로 가성비가 높다. 배달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다 보니 회전율도 좋다. 고객들도 기본 40~50분 걸리는 치킨보다 저렴하고 포장이 유리한 콘셉트를 알기에 전화 포장과 내방 고객이 많다”고 설명했다.

 

티바옛날통닭 ⓒ  사진 황윤선 기자
티바옛날통닭 ⓒ 사진 황윤선 기자

 

운영지원·시스템
<티바옛날통닭>은 <티바두마리치킨>과 함께 한 매장에서 두 가지 아이템을 판매하거나 숍인숍 등을 통해 여러가지 매출 창출이 가능하다. 본사는 기존 취급하던 재료에서 제2의 재료를 추가하는 것이기에 별도의 유통비가 들지 않는다. 기존에 <티바두마리치킨>을 운영하던 점주는 손톱 하나 얹는 정도의 투자로 새로운 창업을 할 수 있다. 유통비가 들지 않고, 기존의 시스템에서 추가할 수 있는 옛날통닭이라는 아이템은 ‘기승전점주’라는 마인드를 담아 본사가 점주에게 여러가지 창업구조를 만들어주기 위한 선택이다.

시범형 매장인 <티바옛날통닭> 대치점은 오픈 한 달만에 전국 <티바두마리치킨> 330여개점 매출의 상위 5%를 입성했다. 지역적인 면, 포장의 이점이 작용하며 배달, 포장, 내방 고객이 추가돼 매출이 급격히 늘어난 것이다. 오픈 직후 특별히 오픈 이벤트를 진행하지 않았는데도 내방 손님으로 줄을 잇기도 했다.

티바옛날통닭 ⓒ  사진 황윤선 기자
티바옛날통닭 ⓒ 사진 황윤선 기자

 

계획·비전
올해 <티바옛날통닭>은 매장을 100개 이상 오픈하는 것을 목표로, 트렌드를 떠나 <티바두마리치킨>만의 원칙을 지켜가며 소비자에게 다가갈 계획이다. 유상부 대표는 점주들에게 제2의 매출을 만들어 주기 위해 많은 변화와 도전을 계획하고 있다.

현재는 배달의 민족을 통해 <티바두마리치킨>을 판매하고 포장이나 내방 고객에게 <티바옛날통닭>을 판매하고 있다. 앞으로 더 많은 플랫폼에서 만날 수 있게 준비 중이며 희망하는 점주들에 한해서 현수막이나 기타 싸인물을 제공해 간판을 달지 않아도 함께할 수 있게 된다. 점포는 기존 원색적인 인테리어에서 우드와 브라운 계열을 사용해 고급스러움을 가미하고 캔버스 재질을 사용하는 등 고급스럽게 변화를 주었다. <티바두마리치킨>에 이어 <티바옛날통닭>에도 임영웅 모델과 함께하며 높은 연령대의 고객에게도 다가갈 예정이다.

 

티바옛날통닭 유상부 대표이사 ⓒ  사진 황윤선 기자
티바옛날통닭 유상부 대표이사 ⓒ 사진 황윤선 기자

Check Point
가시성 있는 위치, 높은 회전율로 높은 매출 확보가 가능하며 적은 비용으로 다양한 메뉴를 배달, 포장, 홀에서 제공 가능 


가맹정보 (단위 : 만원 / 49m²(15평) 기준)
가맹비            300 / ★면제
교육비                          100
주방기기설비             1,500
인테리어 평당               120
매장운영비품               200
내외부 사인물              200
총계(VAT 별도)    약 2,120 

※ (가맹비는 면제 이벤트 중으로 미포함)
※ 별도공사 : 냉난방기, 철거, 간판, 의/탁자, 전기승합, 도시가스, 온수기 등 

문의 : 02-561-3037, http://www.tiba.co.kr/default.aspx
본사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4길 6, 30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